안철수 "대통령 권한 축소 및 청와대 이전 추진"

홈 > 종합 뉴스 > 정치
정치

안철수 "대통령 권한 축소 및 청와대 이전 추진"

YBN 0 8332 기사승인-
2012년10월07일 17시30분
 
안철수 대통령 권한 축소 및 청와대 이전 추진
 
 

무소속 안철수 대선후보가 7일 정치·경제·외교·안보 등 전 분야에 걸쳐 정책 지향점을 제시했다.
 
안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빌딩 캠프 사무실에서 정책비전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 분야 공약으로 감사원장 의회 추천, 사면권 국회 동의, 청와대 이전, 검찰 개혁 등 방안을 내놨다.
 
안 후보는 "공직자의 독직과 부패에 대한 처벌을 획기적으로 강화하고 감사원장은 의회의 추천을 받겠다"며 "대통령의 사면권은 국회의 동의를 거쳐서 행사되도록 하겠다"고 대통령 권한 축소 방침을 밝혔다.
 
또 "직간접적으로 청와대가 임명하는 자리가 만개가 넘는다고 하는데 이를 10분의 1 이하로 줄이겠다"며 "제 선거를 도와주셨다고 공직을 나누지 않겠다"고 구체적인 권한 축소 방안을 내놨다.
 
아울러 "검찰이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는 검찰공화국에 정의는 없다"며 "대통령으로부터 독립된 공직비리 수사처를 만들겠다"고 검찰 개혁 의지를 드러냈다.
 
청와대 이전 계획과 관련해서도 "청와대를 소통과 경청, 개방과 희망의 공간으로 만들겠다"며 "새로운 청와대 장소는 국민 여론을 수렴해 결정하겠다"고 향후 방침을 설명했다.
 
이밖에도 안 후보는 정치혁신 의제로 ▲대통령 친인척 부정부패 방지를 위한 고위공직자 부패수사처 설치 ▲국정감사 상시화 ▲국정조사권 발동기준 완화 ▲국회의원 변호사 겸직 제한 ▲국회 윤리위원회 국민배심원제 도입 ▲기초노령연금·영유아 보육비 등 복지비 전액 국비지원 등을 내놨다.
 
경제분야와 관련해서 안 후보는 여야를 향해 경제민주화 실천 의지를 보여야한다고 일침을 가했다.
 
안 후보는 "모두가 경제민주화를 이야기한다. 그렇다면 지금 당장이라도 여야의 합의로 법을 만들어 달라"며 "작은 차이라면 서로 양보하고 합의하는 것이 정치가 아니냐"고 경제민주화 관련 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킬 것을 요구했다.
 
중소기업 정책과 관련해서는 "중소기업과 중견기업을 뒷받침하고 공정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중소기업청을 확대개편해 창업과 사회적기업을 대폭 지원하겠다"고 계획을 밝혔다.
 
대북정책과 관련해서는 북한을 향해 핵무기 폐기를 요구한 점이 눈길을 끌었다.
 
안 후보는 "북한은 핵무기를 폐기해야한다"며 "남북한의 대화와 협력, 미국을 포함한 주변국과의 관계정상화를 통해 함께 사는 길로 나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또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체제를 만들어가기 위해 함께 노력해야한다"며 "그것이 남북기본합의서로부터 6·15선언, 10·4선언, 그리고 남북한과 미·일·중·러가 함께 합의한 9·19공동선언의 합의정신"이라고 남북문제 해결의 기준을 제시했다.
 
교육문제에 관해서는 "교육은 실험이 아니다"며 "학부모와 교사가 중심이 되는 대통령직속 교육개혁위원회를 신설해 정부와 머리를 맞대도록 하겠다"고 비전을 제시했다
 
0 Comments
나주황포돛배
(주)일성기업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97 명
  • 오늘 방문자 4,459 명
  • 어제 방문자 4,726 명
  • 최대 방문자 7,032 명
  • 전체 방문자 1,562,431 명
  • 전체 게시물 27,536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