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기업 방문

홈 > 종합 뉴스 > 정치
정치

코로나19 진단시약 긴급사용 승인 기업 방문

편집인 0 146 기사승인-
여러분 반갑습니다. 확진자 한 명을 빠르게 찾아내는 일은 확진자의 생명을 구하는 일이며, 방역의 시작입니다. 한국은 빠른 검사와 빠른 확진, 빠른 격리와 빠른 치료로 거기에 더해서 세계에서 가장 높은 검사의 정확도까지 더해져서 방역에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혁신적 노력과 의료진의 헌신으로 코로나19를 극복해가고 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우리 진단시약 생산업체들의 활약이 얼마나 크고 자랑스러운지 오늘 국민들께 보여드리고, 또 국제사회에도 희망을 드리기 위해 코로나19 진단시약 개발업체 씨젠을 찾았습니다. 함께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코젠바이오텍, 솔젠트, SD바이오센서, 바이오세움의 대표님들도 함께 모셨습니다.
국내외 주문량이 많아 연구소 직원까지 생산에 참여한다고 들었습니다. 휴일과 밤낮을 잊고 땀 흘리고 계신 여러분께 존경과 격려의 박수를 보냅니다.

여러분은 바이러스 극복의 최일선에 계십니다. 세계적으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우리의 코로나19 방역은 여러분들로부터 시작됩니다.

최근 신규 확진자 수가 크게 줄고 완치되는 분들이 더 빠르게 늘면서 방역에 뚜렷한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신속한 진단시약 개발로 감염병 대응의 첫 단추를 잘 끼워주셨기에 가능했습니다.

또한, 이미 많은 물량을 해외로 수출하여 세계 각국의 방역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씨젠의 경우에는 수출의 비중이 95%에 달한다고 그렇게 들었습니다. 이렇게 세계 각국의 방역에 기여를 하고 있고 또 우리 경제에도 힘을 보태고 있습니다.

어려운 상황이 계속되고 있지만,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성과를 거두고 계신 여러분들을 통해 국민들은 큰 자부심과 함께 희망을 품고 있습니다.

위기 때 진짜 실력이 드러납니다. 여러분은 국내에 확진자가 한 명도 없었던 올 1월 중순부터 세계 어느 기업보다 먼저 진단시약 개발에 착수했고, 인공지능을 활용해 개발 기간도 크게 단축했습니다.

실시간 유전자 증폭 검사기술을 이용해 하루 이상 걸리던 검사시간도 여섯 시간 이내로 줄였습니다. 여기 계신 다섯 개 기업이 하루 13만5,000명 분량을 생산해내고 있습니다.

정부 또한 위기 대응과 민간의 혁신을 뒷받침하기 위해 규제를 대폭 완화했습니다. 심사절차를 대폭 간소화하는 긴급사용승인제도를 전격 시행했고, 통상 1년 반 정도 걸리던 승인 절차를 단 1주일 만에 끝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신속하게 행정처리를 해 준 식약처를 칭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식약처는 지금 마스크 공적 판매를 위해서도 많은 고생을 하고 있는데, 지금 매주 1인당 2매 공급하고 있는 것을 조만간 3매, 4매 이렇게 늘려갈 수 있을 것이 라는 보고를 받았습니다. 우리 학생들 개학 시기도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최대한 공급 물량을 늘리는 것을 앞당겨 주시기 바랍니다. 

이번 추경에 반영된 치료제 개발 R&D 투자와 신종 바이러스 연구소 설립뿐 아니라 우리 바이오벤처 산업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정부가 적극적인 역할을 계속하겠습니다.

이제 방역과 경제 모두에서 글로벌 공조가 아주 절실해졌습니다. 우리 기업의 진단 역량이 글로벌 공조에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입니다. WHO는 코로나19 대응의 모범사례로 한국을 지목하며, 그 이유로 한국의 혁신적인 검사전략 개발과 철저한 접촉자 추적, 검사와 격리를 들었습니다.

얼마 전에는 미국 CNN방송이 이곳 씨젠을 방문해 ‘어떻게 3주 만에 진단키트를 만들었는지’를 집중보도하는 등 해외 유수 언론들이 우리의 빠른 진단기술과 신속 승인, 방역 대응에 큰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최근 민간 차원의 수출 상담과 함께 정부 차원의 진단시약 공식 요청국들이 많습니다. 어제 미국 트럼프 대통령도 진단키트 등 방역물품들을 긴급하게 지원해 달라는 요청을 해왔습니다. 정부가 여러분 업체들의 수출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노력할 부분이 많습니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글로벌 공조에서도 새로운 모범을 함께 만들어 갑시다.

코로나19 극복의 자신감을 주신 여러분께 국민을 대표하여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 배영래기자

(기사제공 : 청와대)

0 Comments
교육문화프로그램
천연염색
Video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9(1) 명
  • 오늘 방문자 191 명
  • 어제 방문자 237 명
  • 최대 방문자 1,201 명
  • 전체 방문자 557,664 명
  • 전체 게시물 26,067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