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격려 방문

홈 > 종합 뉴스 > 정치
정치

질병관리본부 격려 방문

편집인 0 5538 기사승인-

20200312_093441.jpg

(사진제공:청와대)

 

-"순수한 격려 일정으로 업무에 지장 없도록" 특별 주문받을 자격 있다"
-"고맙고 고맙다…질본은 칭찬받고 격려-"하루 빨리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열심히 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오늘 오후 충북 청주에 위치한 질병관리본부를 깜짝 방문해 관계자들을 격려했습니다. 대통령은 방문에 앞서 "순수하게 격려 일정으로 준비할 것"과 "업무에 지장이 없도록 방문 시간을 정할 것"을 특별히 주문했습니다. 이에 따라 이번 질병관리본부 방문은 관계자들의 업무에 지장을 주지 않도록 보고와 브리핑을 생략하고, 필수인원만 수행한 가운데 사전예고 없이 이뤄졌습니다.

대통령은 직원들을 만난 자리에서 "질본이 너무 애쓰고 있고 고생이 많고, 안쓰러워 진작 감사하고 싶었으나 너무 바쁜 것 같아 오면 폐가 될까봐 안 왔다"며 "브리핑이나 보고 안 받겠다, 지시할 일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고맙고, 고맙다"며 거듭 감사를 표했습니다.

또 대통령은 얼마 전, 남대문 시장에서 구입한 홍삼 제품을 질본에 보냈는데, 그때 질본이 '공항에서 검역하는 분들이 더 고생이라고 그쪽에 전달하겠다'고 했던 일화를 언급하며 "국민이 칭찬 메시지를 보내는 데도 다함께 고생하는데 혼자 칭찬받는 게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마음 씀씀이가 고맙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그래서 국민신뢰가 더 높아졌다"며 "질본은 칭찬 받고 격려 받을 자격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질본에 대한 칭찬과 격려는 국민 스스로에 대한 칭찬과 격려이기도 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문재인 대통령은 "코로나19로 고생하면서 국민이 마음의 상처를 받았고, 국민의 자존심이 상했다"면서 "감염 확산 때문에 불안, 공포, 무력감이 커졌다"고 말했습니다. 하지만 "질본이 열심히 해서 세계가 인정하는 좋은 성과를 냈고, 스스로 자화자찬하는 게 아니라 세계가 평가하고 있다"며 이는 "국민에겐 치유"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빨리 증상자를 찾아내고, 세계에서 가장 빨리 검사를 해서, 감염을 확인하면 적절한 치료로 사망률을 낮춘 것에 국제사회가 평가를 하고 있다"며 "빠른 속도를 내는 진단키트와 시약, 자가관리앱을 활용한 특별입국절차는 전면입국 금지라는 극단적 선택을 않고도 바이러스를 막아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대통령은 "질본이 좀 더 자신 있고 당당하게 질본이 이룬 성과를 말해도 좋고, 국제사회에도 제공해도 된다"고 격려했고, 다만 "사망자가 더 나오지 않게 각별한 노력을 해달라, 사망률은 낮지만, 국민에겐 가슴 아픈 일"이라고 당부했습니다.

이후 문재인 대통령은 직원들의 고충을 직접 듣고자 했으나 질본 직원들은 "찾아주셔서 감사하고, 의료계·학계의 도움으로 여기까지 오게 됐다"며 "그분들도 격려해 주시면 좋겠다"고 공을 돌렸습니다.

함께 자리에 있던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사스 극복 후 노무현 대통령님과 평가대회를 하는 과정에서 질본이 만들어졌다"고 회고하며 "더 노력하고 분발하겠다, 항상 믿고 격려해 주시는 것이 저희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국민 피해를 줄이고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다"며 각오를 전했습니다.

이에 문재인 대통령은 "사스를 겪으면서 질본이 생겨 메르스 사태 이후 위상이 높아져 차관급기구가 됐다"며 "이번의 아픈 경험이 좋은 자산이 되도록, 성공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여전히 질본이 (감염병 대응의)중심일 것이라 믿는다"고 강조했습니다.

끝으로 대통령은 "상황이 상황인 만큼 악수를 위해 손도 잡지 못하고 이렇게 서서 마주 보면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며 안타까움을 전했고, "제가 격려하는 마음은 곧바로 국민의 마음이기도 하다"고 다시 한번 응원했습니다. 또한 "하루 빨리 (코로나19라는)터널을 벗어나 국민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게 끝까지 열심히 해달라, 믿는다"고 말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대화를 하는 동안 다수의 직원들이 스마트폰을 꺼내 촬영을 했습니다. 이에 대통령은 대화를 마치고 질본 직원들과 단체로 사진촬영을 했습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질본 직원들의 저녁 밥차에 특식을 제공했습니다. 정은경 본부장은 대통령에게 상황실 곳곳을 구두로 소개 설명한 뒤 대통령이 특식을 전한 것에 감사하다고 인사했습니다. 또, 권준욱 국립보건연구원장은 식사자리에서 “두 달 넘게 고생하며 힘들고 에너지가 고갈되려고 하던 중에 이렇게 직접 오셔서 따뜻하게 격려해 주셔서 새 힘을 얻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습니다. / 배영래기자

(기사제공 : 청와대) 

0 Comments
나주시의회
(주)일성기업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84 명
  • 오늘 방문자 3,791 명
  • 어제 방문자 3,912 명
  • 최대 방문자 3,984 명
  • 전체 방문자 1,420,801 명
  • 전체 게시물 27,399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