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산 비안도 도선운항, 17년만에 끊긴 뱃길 다시 열리다

홈 > 지역 뉴스 > 전주/전북
전주/전북

군산 비안도 도선운항, 17년만에 끊긴 뱃길 다시 열리다

전북 0 59215 기사승인-

 

      전북도는 전국 도서중 유일하게 여객선이 중단(‘02~) 되었던비안도두리도 주민의 해상 교통권이 관계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 전북도, 군산해양경찰서, 군산시, 부안군, 한국농어촌공사, 지역주민 등이 모두 합심하여수년간 40여 차례 회의와 민원조정끝에 마침내 민원해결 조정서 합의도선운항 갈등이 해결되어 안전하고 편리한 도선운항 뱃길이열리게 되었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98121호 방조제(대항리~가력도, 4.7) 준공 이후, 대부분의 비안도두리도 주민 등은 어선을 이용, 접근성이 좋은가력선착장으로 육상 출·항함에 따라 여객선 이용객이 급감하여‘1412군산해양수산청에서 비안도 항로를 폐쇄하여 비안도(두리도) 뱃길이 완전히 끊기게 되었다.

 

 

       이에, 비안도두리도 주민 등은 자구책으로 ‘138월 소형어선20(2~4, 편도 10만원)이 선박안전기술공단의 특별검사받아 지역주민 및 도서 근무자(교사 등) 등을 수송하고 있어, 소형어선에몸을 싣고 해상 위험에 노출된 생명을 건 육지 나들이를하고 있은 실정이었다.

 

 

      그동안 전북도는 비안도 주민들의 고충을 이해하고 ‘02년부터비안도 도선운항 갈등해결의 실마리를 찾기 위해 관계기관인 국민권익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군 등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구축하여 적극적인 갈등해결을 위한 협업을 수행하여 왔고, 관계기관 회의와 주민 간담회를 40여 차례 실시할 정도로 수많은 고민과 노력을 경주한 끝에 결실을 맺을 수 있었다.

 

 

       또한, 이번 갈등은 ‘15국무조정실 비정상의 정상화 추진과제선정될 만큼 국민이라면 누구나 누려야 할 기본적인 주민 해상통권 확보와 주민생활 편의를 위한 생존권적 문제임을 모두가인식하고 있는 마땅히 개선되어야 할 사안으로 깊은 공감대를형성하고 있었다.

 

 

      마침내 국민권익위원회 주관으로 도선운항 민원조정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됨에 따라 전북도에서는 하루 속히 비안도두리도 주민 등의 안전한 해상 교통편 제공을 위해 ‘1812월 도선 건조비 5억 중 도비 2억원 우선 지원하는 등도선운항 예정인 ‘198월 해상 교통편 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가력선착장~비안도 도선 운항거리는 4.5(15분 소요)로 운항거리과 소요시간이 군산항~비안도 여객선 57km(소요시간 150), 무녀도~비안도 14(40분 소요)와 비교해 보면 운항거리와 시간이 획기적으로 빨라지게 되어 그만큼 이용 편의성이나안전성이 크게 향상된다.

 

 

     예부터 비안도(飛雁島)는 고군산군도의 최남단에 위치하고 있어멀리 떨어져서 보면 날아가는 기러기 모양과 같다고 해서 비안도라 불린다. 지금까지 도선이 없어 가깝지만 가기에는 매우어렵고 먼 섬이었으나, ‘198월부터 도선운항이 본격적으로 시작하면 누구나 쉬게 접근할 수 있는 섬으로 탈바꿈 하여 섬의이름처럼 진정으로 비상하는 비안도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송하진 도지사는 모두의 도움과 이해로 17년만에비안도 주민들의 해상교통안전과 생명을 책임지는 비안도~가력선착장 도선운항 갈등이 조정되어 마무리되었지만, 여기에 만족하지 않고 마지막순간까지 최선을 다한다는 반구십리(半九十里)’ 자세로하루 속히 도선을 건조하고 운항을 시작하여 도서민의 생활불편 해소 및 선박사고 위험을 예방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ybn 전북취재본부//기동취재부

0 Comments
나주황포돛배
(주)일성기업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93 명
  • 오늘 방문자 832 명
  • 어제 방문자 4,224 명
  • 최대 방문자 5,199 명
  • 전체 방문자 1,531,788 명
  • 전체 게시물 27,510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