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훈 의원(나주화순) “농지 보존 강화·비농업인 농지 투기 방지법”발의

홈 > 지역 뉴스 > 광주/전남
광주/전남

신정훈 의원(나주화순) “농지 보존 강화·비농업인 농지 투기 방지법”발의

편집인 0 5598 기사승인-

신정훈의원 프로필.jpg

 

와이비연.gif

 

신정훈 의원 (나주화순, 더불어민주당)농지가 농업인들의 생산 수단으로 지켜질 수 있도록 농지 보존 강화·외지인 농지 투기 방지법 (농지법)’을 대표발의했다.
 
-  농지법 개정안은 비농업인이 소유할 수 있는 상속, 이농 농지를 1만제곱미터로 제한하되 이를 모두 농어촌공사등에 위탁하여 임대, 무상사용하도록 하고 소유 상한을 초과하는 농지는 3년 내 처분을 의무화했다. 자경농지라 하더라도 다른 농업인의 농업경영 및 생존권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일정 규모 이상의 농지를 소유하려는 경우 허가를 받도록 하였으며 주말·체험영농 농지는 농업진흥지역 취득을 제한하는 등 비농업인 농지 소유에 대한 전반적인 관리를 대폭 강화했다.
 
-  또한 농지위를 설립하고 투기우려 지역의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 시 농지위 심의를 거치도록 하였으며 농지취득자격증명 발급시 증빙서류 제출 의무화 농업경영계획서를 거짓으로 작성한 경우 과태료를 부과하는 동시에 계획 변경시에는 신고하도록 했다.
 
-  여기에 더해 농업법인의 농업인 대표성을 제고하고 농업법인은 영리 목적으로 농지를 매매, 중개하거나 대가를 받고 임대할 수 없으며, 부동산 등 목적 외 사업을 영위하거나 1년 이상 농업경영을 하지 아니한 경우에는 신규로 농지를 취득할 수 없도록 했다. 이밖에도 명의신탁 이익 반환 청구 금지에 대한 특례를 신설하여 차명 투기 요인을 차단하고 불법 소유 관련 전수조사 실시 임차료 제한 등의 내용을 담았다.
 
-  현행 농지법은 비농업인의 농지 소유 예외조항 등이 과도하여 헌법상 경자유전(耕者有田) 원칙이 붕괴됐다는 비판이 제기되어 왔다. 특히 주말, 영농체험이 꼼수로 활용되고 농사를 짓지 않음에도 농지를 상속 받을 수 있게 한 것과 농사를 그만둬도 농지 소유가 가능하며, 비농업인의 농지 소유를 사전적으로 규제하는 방패막이 역할을 해야 할 농지취득자격증명제도마저 요식절차로 전락한 실정이었다.
 
-  뿐만 아니라 농업법인의 농지취득 요건이 완화되면서 기획부동산의 지분 쪼개 팔기, 투기 등을 규제하기 어렵고, 농지처분 의무가 부과된 뒤 유예기간 동안 유실수 등을 심어 방치하는 등 제도가 악용될 소지가 있었다.
 
-  이런 문제들로 인하여 농지 소유·이용제도 개편방안 연구(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2015년 기준 농업인의 농지소유 면적은 94.4ha로 경지면적 대비 56.2%로 추정되고 있다.
 
-  신정훈 의원은 “3기 신도시 예정지에 대한 농지 투기 논란으로 화약고가 폭발했지만, 이를 몇몇의 일탈로만 국한해서는 문제를 뿌리 뽑을 수 없다. 만연한 투기를 초래하고 있는 누더기가 된 농지법에 대한 근본적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발의 배경을 밝혔다.
 
-  이어 신정훈 의원은 농지는 식량안보와 국토환경보전 등 다양한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는 필수 자원이다.농민의 생명이자 젖줄인 농지가 외지인의 투기판으로 전락하도록 방치해서는 안된다. 농촌을 보존하고 농업의 가치를 지켜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한편, 신정훈 의원은 농특위를 비롯하여 농민단체, 시민단체 등과 세 차례 토론회를 주최하며 현장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청취해왔다
0 Comments
나주황포돛배
(주)일성기업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156 명
  • 오늘 방문자 5,070 명
  • 어제 방문자 4,461 명
  • 최대 방문자 5,199 명
  • 전체 방문자 1,540,487 명
  • 전체 게시물 27,513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