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 힐링푸드 축제, 수도권 방문객 ‘눈에 띄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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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순 힐링푸드 축제, 수도권 방문객 ‘눈에 띄네’

YBN 0 4432 기사승인-

 
2016.12.22
 
화순 힐링푸드 축제, 수도권 방문객 ‘눈에 띄네’
 
 
 
        ‘화순 도심 속 국화향연’과 동시 개최 정착
 
 
 

 
 
음식 축제임에도 낮은 음식 만족도 개선 필요
 
축제 평가 결과 외지인이 지역민 보다 2만여명 많아
 
‘2016 화순 힐링푸드페스티벌’ 평가 결과 외지인이 지역주민 보다 축제장을 많이 방문하는 등 축제 방문객의 광주․전남 의존도가 지난해에 비해 23.8% 줄어드는 등 축제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것으로 나타났다.
 
21일 화순군에 따르면 ‘2016 화순 힐링푸드페스티벌’ 방문객 설문조사 결과 거주지별 축제 방문객 구성 비율을 보면 광주․전남 의존도는 2015년 95.8%에서 2016년 72%로 23.8% 감소했다.
 
특히 서울이 2015년 0.8%에서 3.0%, 인천 0%에서 2%로 방문객이 증가하는 등 수도권 방문객 눈에 띄게 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10월 27일부터 30일까지 4일간 하니움문화스포츠센터 일원에서 열린 축제 기간에 전남대학교 산학협력팀에 평가 용역을 의뢰해 이날 군청 소회의실에 열린 축제 개최결과 평가 보고회에서 밝혀졌다.
 
이번 축제기간 총 방문객수는 108,745명으로 외지인 63,781명, 지역민 44,964명으로 외지인이 2만여 명이나 많았다.
 
눈에 띄는 점은 축제 기간 기습적인 한파와 주민동원 금지 등 방문객 감소 요인에도 불구하고 매우 선전한 것 나타났다.
 
또한 연령별 축제 방문객도 전 연령대에 균등하게 분포한데다 20대~40대 젊은 층의 비율이 지난해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축제 종합평가 결과 축제의 내용과 진행의 노하우가 축적된 완성도 높은 운영을 비롯해 주제관에서 판매장까지 힐링푸드 주제의 일관성과 연동성, 화순에서 생산되는 농특산물을 이용한 힐링요리 개발과 판매 등을 통해 푸드페스티벌의 근본 취지에 맞는 축제의 정체성 확립과 산업화 계기 마련 등이 잘된 점으로 나타났다.
 
또한 ‘화순 도심 속 국화향연’과 동시 개최가 성공적으로 정착해 화순의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할 기반을 다지는 계기가 됐다는 평가다.
 
축제의 만족도 조사 결과 7점 만점에 안전성(5.24), 접근성 및 주차장 시설(4.99) 등의 순으로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방문객의 만족사항과 불만족 사항을 확인하기 위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축제홍보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보면 축제홍보(14.6%), 공연 프로그램(11.5%), 먹거리(11.1%), 전시 프로그램(10.9%) 순으로 만족도가 높았다.
 
하지만 음식 축제임에도 불구하고 먹거리, 살거리는 각각 4.68점과 4.59점으로 최하위를 기록해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이는 축제장 판매 음식이 개발음식으로 한정되어 다양한 먹거리가 부족한 원인 때문으로 분석됐다.
 
뿐만 아니라 힐링푸드페스티벌을 상징하는 콘텐츠 부재를 비롯해 축제의 주제와 관련한 대표 프로그램 및 참여 프로그램의 부재, 지역축제의 주체인 주민 참여형 축제가 미흡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에 따라 ‘힐링푸드페스티벌’과 ‘도심 속 국화향연’의 동시 개최보다는 실질적인 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됐다.
 
축제 추진위원들도 “음식에 대한 낮은 만족도 등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한다”며 “이원화 돼 있는 축제를 통합해 먹거리와 볼거리 축제로 발전시켜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에 “국화와 음식축제는 서로 어울리지 않는다. ‘힐링’에 대한 가치를 재평가해 힐링푸드 축제를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야한다”는 의견도 제기되는 등 두 축제의 통합에 대한 의견이 맞섰다.
 
화순군 관계자는 “축제 평가 결과와 추진위원들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해 ‘힐링푸드페스티벌’과 ‘도심 속 국화향연’의 실질적인 통합 개최 여부 등을 심도 있게 검토해 내년 축제는 더욱 알찬 축제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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