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글로벌모터스 준공 기념 행사 모두발언

홈 > 종합 뉴스 > 경제
경제

광주글로벌모터스 준공 기념 행사 모두발언

편집인 0 29394 기사승인-

SJMMBJDWKE161968965415860.jpg

(사진제공 : 청와대)

 

여러분, 반갑습니다. GGM 광주글로벌 모터스 공장 준공식이 오늘 드디어 열리게 되었습니다. 여기 오기까지 그 시간과 노력을 되돌아보면 광주 시민들께서는 정말 뿌듯하고 감개무량하실 것입니다. 지역에 절실히 필요한 광주형 일자리를 구현할 완성차 공장입니다. 이미 시험생산과 품질검증을 시작했고, 9월부터 본격적인 양산에 들어갑니다. 광주 시민과 지자체, 노사가 사회적 대타협으로 탄생시킨 광주의 미래이며, 대한민국의 미래입니다.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성장과 함께 ‘함께 잘사는 사회’를 향한 광주의 꿈도 더 크게 자라날 것입니다. 
오늘 뜻깊은 준공식이 있기까지 상생의 마음으로 함께 애써 주신 모든 분들께, 그리고 누구보다도 광주 시민들께 진심으로 축하와 감사 인사를 드립니다. 

대한민국 제1호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 광주형 일자리는 우리 경제의 새로운 균형을 찾기 위한 도전입니다. 사람과 노동의 가치를 존중하며 노사 협력을 통해 새로운 일자리를 창출하고, 노동자와 기업이 함께 성장하는 경제를 만드는 시도입니다. 지역경제의 활력을 높이고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한 노력입니다. 쉽지 않은 여정 끝에 마침내 첫 목적지에 도착했습니다. 상생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사·민·정이 최선을 다해 주신 결과입니다. 

현대차와 광주시가 함께 투자하며 협력했습니다. 노동자들은 당당한 주체로서 사측과 상생협의회를 구성하고, 생산성을 높일 방안을 함께 고민했습니다. 어려운 문제와 고비를 만날 때마다 이용섭 시장님과 광주시가 적극적으로 중재에 나서 주셨고, 이제는 서로가 튼튼한 신뢰 관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무엇보다도 시민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응원이 큰 힘이 되었습니다. 이제 민주주의의 도시 빛고을 광주에 ‘상생’이라는 이름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광주글로벌모터스공장은 우리나라에 무려 23년 만에 새로 들어선 완성차 공장입니다. 서로 조금씩 양보하고 힙을 합하면 해외로 향하던 기업의 발길을 되돌리고 얼마든지 좋은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하나의 일자리라도 아쉬운 지역 청년들에게 희망이 되어 준 것이 무엇보다 고마운 일입니다. 현재까지 채용된 385명의 직원 중 70% 이상이 광주와 전남의 20, 30대 청년들입니다. 내년에는 직원 수가 900명을 넘어서서 더 많은 취업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모두 고용 안정성이 높은 정규직 일자리입니다. 사회적 합의에 따른 적정임금 수준을 유지하면서 기업이 커나갈 때 지역의 청년들에게 더 많은 기회와 희망을 주게 될 것입니다. 

작업 환경도 노동을 존중하면서 기업 경쟁력을 최고로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노동자들을 보호하면서 작업 능률을 높이는 웨어러블 로봇 등 최신 설비를 갖췄고, 인공지능을 활용한 스마트공장 시스템으로 생산 효율을 최적화할 것입니다. 

지역경제에도 새로운 도약의 계기가 될 것입니다. 완성차 1대에 2만 개가 넘는 부품이 들어갑니다. 연 7만 대로 생산량을 늘리면 다양한 지역기업의 성장을 이끌게 될 것입니다. 900개의 직접고용에 더해 11,000개의 간접고용 일자리를 추가로 창출해 지역 주민의 소득을 높이고,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입니다. 

마침 우리나라가 글로벌 자동차 5대 강국으로 도약하고, 전기차와 수소차 등 미래차 시대를 선도하고 있는 좋은 기회를 맞았습니다.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성장 가능성이 활짝 열려있는 것입니다. 여건 변화에 따라 생산라인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수 있고, 공장을 더 확장할 수도 있는 그런 부지도 확보하고 있습니다. 광주시가 역점을 두고 추진 중인 미래차 클러스터 육성과 연계해서 친환경차, 자율주행차 분야로 영역을 확장해 나간다면 지역경제의 혁신성장을 선도하게 될 것입니다. 

광주형 일자리는 상생형 지역일자리의 모범이 되어 대한민국 곳곳에서 새로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상생형 지역일자리가 밀양, 대구, 구미, 횡성, 군산, 부산, 신안까지 확산되었고, 총 51조 원의 투자와 13만 개의 고용 창출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새로운 상생형 지역일자리 모델을 찾으려는 노력이 전국 각지에서 계속되고 있고, 그중 몇 곳은 올해 안 협약 체결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광주형 일자리의 정신은 지역균형 뉴딜로도 이어졌습니다. 기업과 주민의 이익 공유에서부터 행정구역의 경계를 뛰어넘는 초광역 협력까지 다양한 시도가 모색되고 있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광주형 일자리의 성공을 통해 얻은 자신감으로 함께 더 높이 도약하는 혁신적 포용국가를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갈 것입니다. 

정부도 적극 뒷받침하겠습니다. 다양한 지원을 통해 상생형 지역일자리를 우리 경제의 또 하나의 성공 전략으로 키우겠습니다. 특히 지역이 사회적 합의를 통해 창의적인 일자리 사업을 제시해 준다면 정부는 맞춤형 지원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갈 것입니다. 

오늘 이 자리에는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청년들이 함께하고 있습니다. 우리 청년들의 밝고 희망찬 내일을 위해 노·사·민·정이 계속 힘을 모아 주시길 바랍니다. 광주의 꿈이 곧 대한민국의 꿈입니다. 상생으로 혁신하고 도약하는 광주의 도전을 계속 응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배영래기자

(기사제공 : 청와대) 

0 Comments
투자선도지구선정
나주사랑상품권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4 명
  • 오늘 방문자 110 명
  • 어제 방문자 304 명
  • 최대 방문자 1,201 명
  • 전체 방문자 719,010 명
  • 전체 게시물 28,158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