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 모두발언

홈 > 종합 뉴스 > 경제
경제

코로나19 대응 대구지역 시장·소상공인 간담회 모두발언

편집인 0 14058 기사승인-
여러분들, 다들 아주 걱정들이 많으실 겁니다. 오늘 여러분들 걱정을 직접 겪고자 이렇게 왔습니다. 코로나19는 우리가 정체를 알지 못하는 그야말로 신종 감염병입니다. 이제는 조금은 알게 됐지만 아직도 그 정체를 다 알지는 못합니다. 게다가 중국에서 벌어지는 양상이 아주 험악했기 때문에 정부는 당연히 처음부터 아주 긴장해서 방역에 전력을 기울였는데, 그러면서도 당연히 그 때문에 우리 경제, 특히 지역경제, 특히 또 소상공인들이나 자영업자, 또는 전통시장, 골목상권, 이런 데 얼마나 어려움을 줄까라는 걱정을 했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처음부터 방역은 최고로 긴장되게 정부가 하면서 또 한편으로는 경제를 살리는 그런 운동도 함께하자고 당부를 드렸고, 그런 행보를 해왔었습니다. 다행히 한 때는 증가세가 조금 소강상태에 드는 것처럼 보이면서 경제가 약간 다시 좋아지는 기미가 보였었는데, 이번에 이런 집단 감염으로 인한 확진자의 대폭 증가 때문에 경제가 다시 급속도로 어려워졌고, 특히 우리 대구지역 경제는 완전히 직격탄을 맞은 셈이 되었습니다. 

정부가 거기에 대해서 많은 대책을 세우고 있고, 또 선제적으로 대응을 한다고 합니다만 그러나 현장에서 느끼기에는 아마 부족한 점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오늘 그런 이야기들을 생생하게 들려주시기 바랍니다. 어떤 점들이 이렇게 지원돼야 되는지, 어떤 점들이 더 개선되어야 될 것인지, 그런 말씀들을 편하게 들려주시면 정부가 대책을 세워나가는 데 참고가 될 것 같습니다. 

대충 말씀드리면 정부는 특별교부세와 예비비 이런 부분들을 적극적으로 활용을 할 것입니다. 그러나 그것만으로는 어려운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태부족할 거라고 봅니다. 설령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한다고 하더라도 그것만으로도 저는 아주 부족할 것이라고 봐서 이제는 추경 예산을 통한 어떤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다행히 국회에서도 여야를 가리지 않고 다들 긍정적으로 말씀들을 해 주시고 계시기 때문에 잘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나 더 말씀드리면, 정부에서는 지금 대구가 겪는 어려움을 대구만의 문제로 생각하지 않고 대한민국 전체의 문제로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 차원에서 저도 오늘 대구를 방문했습니다만, 국무총리께서도 오늘부터 대구에서 상주하면서 대구의 상황을 챙겨 나가실 그런 계획입니다. 원래는 오전에 국무회의 마치는 대로 오실 계획이셨는데, 제가 먼저 내려왔기 때문에 아마 제가 돌아가는 타이밍 그 시기부터 국무총리께서 이렇게 와서 이제 상주를 하시게 될 텐데, 아마 우리 지역경제가 겪는 어려움들도 우리 지역 경제인들로부터 직접 듣고, 또 그때그때 그런 고충들을 해결하고 하는 데 더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오늘 이 모임들을 통해서 아주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구 지역경제에, 그리고 또 대구 시민들께 좀 더 희망이 되었으면 합니다. 우리가 함께 극복을 해내기 바랍니다. 대한민국이, 그리고 또 전국민이 우리 대구 시민들과 함께하고 있다라는 것도 늘 생각하시면서 여러분, 힘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배영래기자

(기사제공 : 청와대) 

0 Comments
나주사랑상품권
Previous Next
영상사업부
Category
State
  • 현재 접속자 3 명
  • 오늘 방문자 10 명
  • 어제 방문자 189 명
  • 최대 방문자 1,201 명
  • 전체 방문자 622,113 명
  • 전체 게시물 27,147 개
  • 전체 댓글수 199 개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